니 자리:홈 페이지>휴식 정보

범정산 특색음식과 현지음식

범정산은 귀저우에 속해 있지만 호남성과 이어져 있기도 한다. 그래서 현지 음식은 귀저우와 호남의 특징을 다 갖고 있다.

호남은 매운 음식으로 유명하는 반면에 귀저우는 신 음식으로 유명한다. 더군다나 범정산 특유한 지리 위치 덕에 여기의 음식은 더우나 매력이 있다. 오래 전부터 지금까지 여기서 사는 사람들이 아직도 제일 원생태로 살고 있단다.

이제 범정산 특색음식을 몇가지 골라서 소개해드리고자 한다.

  • 사탕찹쌀떡

    사탕찹쌀떡은 기쁨과 행복의 상징을 갖고 있다. 보통 명절 때는 지인에게 선물해주기도 하고 집들이할 때는 친구를 초대용이기도 한다. 그리고 시골 마을 사람들은 새집을 지을 때, 마지막 지봉을 덮고 완성할 때쯤에 사탕찹쌀떡을 옥상에서 바닥까지 던져서 행운이라는 뜻으로 의미하기도 한다. 사탕찹쌀떡을 만들 때에는 쓴 원재료와 만드는 과정이 다 간단한 편이 아니다.뿐만 아니라 사탕찹쌀떡은 특급콩가루와 같이 먹기도 한다.

  • 두부말랭이

    강구두부말랭이는 범정산에서 얻은 특급 콩으로 만들어진다. 제조방법은 복잡해서 보통 10몇차의 과정을 걸쳐야 완성품이 나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두부말랭이는 가능한 요리방법도 다양하다. 튀김이나 안주로 같이 먹기도 하고 채로 썰어서 고기와 같이 볶아서 한 요리로써 먹기도 한다.

  • 쌀두부

    강구쌀두부는 범정산산 특급 쌀과 벼재(稻草灰)나 오동나무재(桐壳灰) 같이 만드는 것이다.우선 벼재나 오동나무재는 물에 불리며 물을 알칼리성으로 변해시킨다.이어서 범정산산 쌀은 그 물에다가 몇시간 동안 담다가 물기를 뺀 다음에 쌀을 갈아서 반죽한 듯이 모양을 내서 큰 불로 찌면 된다. 강구쌀두부는 워낙 색깔이 예쁘고 반짝거리기 때문에 굵은 채로 썰어두거나 새우와 같이 강구고추기름,식초고추원액,여러가지 조미료를 다 넣어 새우쌀두부로 만들기도 한다. 쌀두부는 남녀노소 모든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강구특색음식이다.

  • 소고기말랭이

    소고기말랭이는 신선한 소고기를 잘라 바람이 잘되는 곳에 두고 말린다. 볶은 소금으로 말린 소고기를 비벼 오향가루나 꽃고추가루를 같이 첨가해도 좋다. 항아리에 담을 때 고기를 평평하게 두고 꿋꿋 눌러서 소금을 뿌린다. 마지막에 종이로 항아리를 밀봉해야 한다. 20일 지나면 고기를 꺼내 실로 걸어서 햇빛으로 다시 말린다. 이틀 후 실을 풀려서 평평하게 두고 힘을 가해 물기를 뺀 다음 다시 말린다. 이렇게 고기를 완전히 말릴 때까지 반복한다. 완성된 소고기말랭이는 나뭇바에 나열해 외관이든 색깔이든 냄새이든 빈틀없이 완벽하다.

  • 궐채전

    궐채는 중국에서 흔이 볼 수 있는 야생 채소이다. 궐채뿌리를 가루로 갈아서 물을 첨가한 후 섞은 다음에 진정을 시킨다. 진정한 채로 모든 물기를 뺀 후 남은 찌꺼기를 찌거나 지지면 궐채전이 된다. 궐채전은 노란검은 색으로 띠며,쫄깃하면서도 아린 맛이 약간이 있다. 권채전을 볶으면 거메진데 보기엔 미역과 많이 비슷하지만 맛이 달콤하면서도 부드럽고 미역과 완전 다르다. 궐채전은 마늘종과 육포를 같이 볶으면 밥도둑이라고 해도 과분하지 않다.

  • 뿔뿔생선

    범정산에 오면 꼭 한번 먹어봐야 하는 것은 바로 뿔뿔생선이다. 뿔뿔생선은 개인취향에 따라 짠 맛으로, 단맛으로, 신 맛으로 등 어떤 맛으로 요리해도 잘 어울리고 환상적이다.

  • 무김치

    무김치는 동인 사람들에게 일상중 빼먹으면 안되는 음식이다. 무김치를 만드는 과정도 쉽고 원재료도 충족하고 경제적이고 보존하기도 쉽다. 더군다나 먹을 땐 바삭바삭하고 요리방법도 다양하게 변할 수 있어서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